본문 바로가기

MUSIC/Harmonics

화성학 [2] _ 주요 3화음의 음높이 차이

주요 3화음에는 으뜸화음 I (Tonic), 으뜸화음 IV (Subdominant), 그리고 으뜸화음 V(Dominant)가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화음의 구성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1. 으뜸화음(I)의 음높이 차이

다장조가 만드는 으뜸화음 (I)의 "C E G" 음은 음의 순서로 구분할 때 각각 1,3,5입니다. 

그렇다면, 음 높이 차이는 어떻게 될까요?

 

한음과 반음의 음높이를 각각 T와 S로 구분할 때 다장조에서는 7개의 음계들이 다음과 같은 음높이(Pitch) 차이를 보였죠.

 

" T T S T T T S "

 

으뜸화음 (I)에서 끝음이 G인 음을 먼저 봅시다.

 

G음은 T T S T로 음높이 차이가 7개의 반음으로 나타납니다.

E음은 T T로 총 4개의 반음 차이를 보여주죠.

 

으뜸화음(I)의 경우처럼 총 7개의 반음 차이를 "완전(perfect) 5도"라고 정의합니다. 잘 어울리는 화음은 완벽하다고 정의하는 거죠. 그리고 4개의 반음 차이를 "장(major) 3도"라고 부릅니다. 

 

완전 5도와 장3도

* 완전과 장을 으뜸음을 기준으로 하는 음높이의 성질로 분류합니다. 다른 성질도 많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두 성질에 대해서만 인지하고 넘어가도록 하죠.

 

2. 으뜸화음(IV), (V)의 음 높이 차이

그러면 딸린화음버금 딸림화음의 경우는 음높이 차이가 어떻게 될까요?

 

딸림화음과 버금딸림화음은 화음의 처음이 각각 F와 G였습니다. 따라서 음 높이 차이가 다르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딸림화음과 버금딸림화음의 완전 5도

 

아니요. 같습니다!

 

딸림화음의 경우는 "F A C(높은 도)" 음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따라서 F음과 C(높은도)음은 반음 7개만큼 음높이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중간의 A음과는 반음 4개만큼의 음높이 차이를 보이죠. 따라서 음 높이 차이는 으뜸화음(I)과 동일합니다.

 

버금 딸림화음의 경우는 "G B D(높은 레)" 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따라서 G음과 D(높은 레) 음은 반음 7개만큼 음높이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중간의 B음과는 반음 4개만큼의 음높이 차이를 보이죠. 따라서 음 높이 차이는 으뜸화음(I)과 동일합니다.

 

 

* 화성 이론 목차 보러 가기

 

화성 이론 목차

1. 음악의 3요소? 음악의 3 요소는 멜로디, 리듬, 그리고 화성입니다. 멜로디와 리듬을 악보상에서 나타내는 방법은 음악이론에서 다루어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화성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 볼까

stlyw.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