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기서부터는 부동산을 통해서 계약이 완료된 시점에서부터 준비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 대출 추천서 발급과 집 알아보기는 1탄과 2탄에서 확인해주세요!
자, 집 계약이 완료되었다면 필요한 서류는 미리미리 준비해둬야 헛걸음이 없습니다. 저처럼 멍청하면 발이 고생하는 거예요, 오늘 일만 사천 걸음 걸었네요!!...
오 광고 타이밍!
이건 샤오미 밴드 4로 측정한 걸음수인데요, 가성비 갑입니다. 이럴 수가 지금은 샤오미 밴드 6까지 나왔네요. 개꿀! 시계 대용으로도 쓰고 건강 관리 지킴이로도 쓰이는 내 샤오미 밴드가 쿠팡에서 단돈 4만 3380원!!!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1. 그래서 필요한 서류가 뭡니까?
너무 돌아갔네요, 자 필요한 서류 먼저 나열해보겠습니다.
중요한 거 3개 제일 먼저!
- 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융자추천서 (1탄 보셨으면 발급되셨을 거예요!)
- 매매계약서(부동산에서 매매하고 작성한 계약서입니다!)
- 5% 이상 이체한 보증금 이체내역서(부동산에서 부탁하면 주십니다!)
자, 다음은 짜 잘 이들입니다.
- 주민등록 등본
- 주민등록 초본
- 재직증명서
- 4대 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 급여 명세서 (또는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 가족관계 증명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같은 경우, 작년 꺼와 올해 꺼(회사에서 발급받을 수 있음) 둘 다 준비해두세요, 확실하진 않지만 필요하다고 하면 곤란하잖아요~? 전 다 준비해 갔습니다. 이렇게 미리 준비해 가면, 계약 끝나자마자 매매한 전셋집 근처 하나은행 가서 대출 신청하면 되는 줄만 알고 있었는데, 필요한 서류가 하나 더 있습니다.
고생한 제 다리의 원흉이죠....
2. 확정일자 서류받기!!!
확정일자 받아오라고 은행원이 말했는데 뭔 소린지 몰라서 은행원한테 밉상 손님 취급당했는데요, 물어보려고 하니까 인터넷으로 알아보라고 합니다. ㅠ 마상.. 이렇게 이쁘게 정리해도 못 알아들으면 짜증 냅니다.
자꾸 "확정 일자 받아오셨어요?"라고 물어보길래 '계약서가 확정된 거 아니야?'라는 생각이 들었고, 부동산에 물어봐서 해당 건물의 매매계약서까지 건네줬었죠... 알아보니까, 확정일자 또한 서류입니다. 임차인이 신분증을 소지하고 계약서와 함께 매매한 건물 주소지에 해당하는 동사무소에 일종의 신고 같은 개념인데요, 네. 그냥 가서 확정일자 받으러 왔습니다 하면 됩니다. 그게 제일 간단하고 인터넷으로 받는 방법 또한 있다고 하네요. 여러분은 저처럼 고생하시지 마세요.
3. 근처 하나은행으로 고고
마지막 관문입니다. 서류가 모두 모이셨다면, 은행원에게 건네주시고, 서명해달라는 거 서명해주시면 끝납니다. 한 달이나 걸려서 받는 잔금이니까, 잘 되겠죠??? 대출금이 안 나올 수도 있다고 하는데 그럼... 여태 허튼짓.. 제발 돼라..
결과 나오면 수정해서 올리겠습니다.
라고 했는데!!!
결과는 대출금이 나왔네요.
한 달 동안 기다리면서 중간에 대출 관련 설명과 동의서에 서명하는 작업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얼핏 보니까.... 대출 서류 중 가장 중요한 내용은 대출 중 한 번이라도 연 4000 이상 수입이 발생하는 경우에 대출 지원이 중단된다고 합니다... ㅜㅜ
아무튼 추가 동의와 서명까지 완료하고 기다리면 대출 잔금이 지급될 겁니다. 여러분들도!!
4. 대출되든 안되든 불평해보는 청년 대출 사업
먼저, 사회초년생 입장에서 확정일자도 몰랐고, 계약 절차도 제대로 모르는 상황에서 진행해본 청년 대출 사업이었는데요, 조건이 굉장히 까다로워서 매물이 적습니다. 심지어 오래된 부동산에서 이 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 대출 상품을 모르는 사람도 계십니다. 가뜩이나 조건이 까다로워서(주거용만 가능, 불법 구조물 대상 제외) 매물이 적은데, 입주일이 최소 2주는 걸린다고 합니다. 하나은행 측에서 2주 동안 직접 해당 매물을 현장 조회도 해보고, 혜택자의 조건을 조회한다는 입장입니다. 이게 말이 2주지 저는 4주 걸린다고 하고, 다른 지점까지 갔더니 거기는 5주 걸린답니다.
방을 구하는 데에 있어 저는 운이 좋았던 것이고, 주인 입장에서는 한 달 뒤에 입주하는 계약자를 받고 싶을까요? 융자도 없는 깨끗한 매물을?? 제가 주인이었으면 계약하자마자 바로 자금 받을 수 있는 사람한테 넘깁니다. 아무튼 매물 찾아도 집주인 마음 어떻게 될지 모르는 청년 대출 지원 사업은 조건이 맞더라도 운이 좋아야 방을 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피해의식 일지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은행원들도 서류 많은 해당 대출 상품 안 좋아합니다.
5. 잔금 지급 완료 후 전입 신고 하기!!!
드디어 제 집 마련의 꿈이 현실이 되었네요. 잔금이 지급된 것을 확인하면, 마지막으로 전입신고를 해주세요. 전입신고 후 하나은행으로 마지막 서류 스크래핑 작업까지 완성하면 끝입니다.
'LIFE > A pice of INF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 임차보증금 지원후기[2 탄] _ 전셋집 알아보기 (0) | 2021.08.16 |
---|---|
청년 전세 지원 _ 청년 임차보증금 지원후기 [1 탄] (0) | 2021.08.07 |
천제연 폭포와 천지연 폭포 비교! (0) | 2021.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