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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IC/Harmonics

화성학 [9] _ 가단조의 주요 3화음 구성과 기호 정리

여태까지 장조로만 화음을 구성해보았는데요, 이번에는 단조 그중에서도 가단조(A Minor)로 3화음을 구성해보고 기호로 정리하고자 합니다. 같이 차근차근 공부해봅시다!

1. 가단조(Natural Minor) 구성 보기

오랜만에 다시 보니 가단조가 생각이 잘 안 나네요. 가단조 어떻게 구성했었죠? 

 

에올리안 모드 _ (좌측) 조성 변화 없음 (우측) 조성 변화 있음

 

네. 에올리안 모드에서의 으뜸음으로 음계를 구성했었죠!!! 좌측은 조성 변화가 없는 에올리안 모드이고, 우측은 조성 변화가 있는 에올리안 모드예요.

 

* 여기에서는 깔끔한 악보를 위해서 조성 변화가 없는 에올리안 모드에서 화성 변화를 보도록 합시다!

 2. 가단조의 주요 3화음(Triad)

가단조에서 근음을 1번음으로 잡으면 라(A)가 되지요. 따라서 3화음은 다음과 같아집니다.

 

" A C E "

 

음높이 차이를 비교해보면, F음을 기준으로 반음이 각각 0개, 4개, 그리고 7개 차이를 보여요! 따라서 가단조 화음 역시 F 근음을 가지게 되면 장(major) 화음을 갖게 됩니다. 이렇게 형성된 가단조의 3화음을 단조의 으뜸화음 I (Tonic)으로 정의해요. 마찬가지로 으뜸화음 IV와 V는 각각 다음과 같은 근음과 음계로 형성됩니다. 

 

으뜸화음 IV : D E G

 

으뜸화음 V :  E G B

 

으뜸화음 IV는 마이너 특성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으뜸화음 V 역시 마이너 특성입니다.

 

* E G B로 구성하게 되면, 3도와 5도의 음높이 차이가 각각 반음 3개, 7개가 됩니다. 이는 단(minor) 특성이지요.

 

"아하!"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이 가단조에서 주요 3화음의 특성과 음 구성을 기호로 확인할 수 있죠. 

 

다장조와 가단조의 주요 3화음

 

정말 신기하게도 장조는 장(major) 특성의 화음을 형성하고, 단조는 단(minor) 특성의 화음을 형성하네요!

 

 

 

* 화성 이론 목차 보러 가기

 

화성 이론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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