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가단조에서 형성된 주요 3화음의 특성과 음 구성을 기호로 정리하였습니다.
1. 가단조의 근음 변화
가단조에서 주요 3화음의 근음은 각각 A, D, 그리고 E였습니다. 그러면 나머지 근음들은 어떻게 될까요? 이번 시간에는 가단조에서 나머지 4개의 B, C, F, 그리고 G 음을 근음으로 3화음을 형성하여 만들어지는 성질에 대해 알아보고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개의 근음에 해당하는 3화음은 다음과 같습니다.
" B D F "
" C E G "
" F A(높은) C(높은) "
" G B(높은) D(높은) "
그럼 이번에는 음 높이 차이를 근음을 기준으로 하여 볼까요?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반음 0개 - 반음 3개 - 반음 6개"
"반음 0개 - 반음 4개 - 반음 7개"
"반음 0개 - 반음 4개 - 반음 7개"
"반음 0개 - 반음 4개 - 반음 7개"
B음을 제외하고는 모두 장(major)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B음이 성질(Quality)은 무엇일까요?
이전에 화성학[4] _ 마이너 화음 부분에서 지금과 같은 음높이 차이를 보이는 3화음의 성질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바로 감(Diminished) 성질입니다!
2. 가단조 3화음 정리
가단조 구성에 맞추어 3화음과 성질들을 분류해보았습니다. 분류에 따라 위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가단조 3화음이 완성됩니다!!!
* 로마 문자를 이용하여 대문자는 다장조, 소문자는 가단조로 표시하였습니다. (실제 기호와 다를 수 있어요!!!)
2번째와 7번째 화음을 제외하고 모두 대칭을 이룹니다!!!
* 화성 이론 목차 보러 가기
'MUSIC > Harmon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성학 [12] _ 음 하나 더 쌓아올린 4음 화음(four-note chord) (0) | 2021.12.07 |
---|---|
화성학 [11] _ 음하나 더 쌓기전에 화음의 기호와 이름 정리하기 (0) | 2021.12.07 |
화성학 [9] _ 가단조의 주요 3화음 구성과 기호 정리 (0) | 2021.12.05 |
화성학 [8] _ 근음의 변화에 따른 화음 구성 (0) | 2021.12.05 |
화성학 [7] _ 화음의 자리바꿈(inversion) (0) | 2021.12.05 |